보청기 보조금 신청 절차와 요령 안내

안녕하세요! 보청기 보조금에 대한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청각장애 등록 및 보청기 지원금

청각장애 등록을 받기 위해서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청력 검사 결과에 따라 청각 장애의 정도와 유형이 판단되며, 이를 기반으로 복지 사무소나 보건소에 장애 등록을 신청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최대 111만 원의 구매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기초 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자부담금 없이 최대 131만 원의 구매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세 미만의 청각 장애인은 보청기 2대분의 지원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청각 장애 등록 절차

청각 장애 등록 절차는 이비인후과에서 청각 장애 진단을 받고, 해당 서류를 관할 시/도 복지 사무소나 보건소에 제출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심사를 거쳐 등록이 완료되면 보청기 관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신청 방법

보청기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보청기 관련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후는 보청기 구매 및 검수확인서 발급, 서류 제출 등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최종적으로 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제출하여 보조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보청기 구입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업체에서 구매해야 합니다. 등록된 업체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후관리 지원금

보청기 구입 후에는 사후관리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 1년 후부터 4년간, 매년 5만 원씩 20만 원의 사후관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는 보청기의 유지 및 관리 비용을 상당 부분 충당해 줍니다.

이상으로 노인보청기 보조금 신청 절차와 요령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꼭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찾으시는 질문 FAQ

1. 보청기 보조금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보청기 보조금은 청각 장애 등록자 중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와 기초 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청기 보조금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각 장애 등록 후 보청기 구매 및 검수확인서 발급, 관련 서류 제출 등의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공단에 서류를 제출하여 보조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3. 보청기 보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최대 111만 원의 구매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기초 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자부담금 없이 최대 131만 원의 구매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보청기 구매 후에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나요?

네, 보청기 구매 후에는 사후관리 지원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구매 1년 후부터 4년간, 매년 5만 원씩 20만 원의 사후관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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